본문 바로가기
재테크

가난의 본능을 부의 본능으로 바꾸는 10계명

by milliarden 2025. 4. 1.
반응형

'부의 본능' 우석님의 책에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난의 본능을 어떻게 부의 본능으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글이 실려 있다. 가난의 본능 과연 나는 몇 개나 가지고 있을까?

가난의 본능을 부의 본능으로 바꾸는 10 계명

  1. 남들이 영화나 TV 보며 즐거워할 때 지루한 재테크 책을 읽고 저축 계획표를 작성하라 (나도 이 블로그를 써야겠다는 마음을 먹기 시작한 후로 재테크 책을 펼쳤다. 로맨스 소설은 책이 아니다)

2. 남들이 명품 옷과 중대형차로 뽐낸 때 시장 패션으로 센스를 높이고 소형 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라.

( 아이들이 학교를 가기 시작하니 생각보다 사람 눈 의식할 일이 많아졌다. 우리 애들도 친구집 차가 더 좋아 보인다 하고 학교 행사 갈 때 나의 옷차림도 신경 쓰이고 초등 1년은 정말 힘들었다. 그때 강남에 아파트 있는 아는 언니의 말이 위로가 됐다. 남들처럼 다 할 필요 있나? 남 눈 의식하지 말고 너의 스타일 대로 밀고 가라. 그때부터 그냥 청바지에 흰색 티 잠바 있고 가고 있다. 가방도 신경 쓰여 잠바 주머니에 폰만 달랑 들고 다닌다)

3. 남들이 친구들에게 호기롭게 한턱내며 기분 낼 때 눈 딱 감고 자린고비라는 비난을 감내하라.

(나는 친구와의 모임을 끊었다. 만나면 즐겁지만 돈 써야 되고 한번 얻어먹으면 나도 한 번 사야 되니 일단 돈 모을 때까지는 참자)

4. 남들이 휴일에 야외로 놀러 다닌 때 흙먼지 날리는 공사 현장이나 부동산 중개소를 답사하라.

(월급쟁이가 가장 안전하다고 믿고 있지만 투자하지 않는 게 가장 위험하다고 들었다)

5. 남들이 돈 많이 드는 골프, 스키로 시산을 보낸 때 돈 안 들고 전신운동 되는 등산, 조깅을 즐겨라

(등산할 때 장비 사면 도루묵이다)

6. 남들이 맛집 찾아다니며 돈을 낭비할 때 외식은 아예 생각하지도 말고 집에서 음식을 해먹어라.

(어쩔 때는 밖에서 사 먹는 게 싸게 느껴질 때도 있는데 확실히 외식을 안 하니 돈이 아껴지긴 한다. 외식 후에는 또 차도 한잔 마시게 되어 있다)

7. 남들이 최신형 휴대폰을 자랑할 때 구식 휴대폰을 자랑스럽게 들고 다녀라.

(우석 작가는 50억 부자인데 그의 20대 자녀는 아이폰을 7년째 들고 있다고 했다. 나는 항상 큰돈이 없어서인지 작은 소비를 하며 만족하며 살았다)

 

8. 남들이 세계 곳곳을 돌아다닐 때 돈 안 드는 국내 여행으로 휴식이 있는 여행을 즐겨라.

(예전에는 남들이 해외여행 다니는 사진 보면 너무 가고 싶었는데 반강제로 안 가고 있다 보니 조금 답답하긴 하다.

얼마 전에 동남아 갔다 온 동생이 바가지 엄청 쓰고 물가 진짜 비싸고 돈 엄청 쓰고 왔다는 말을 했다. 나를 위한 하얀 거짓말이었을 것 같지만 그래.... 안가길 잘 했다며 위로했다)

9. 남들이 대충대충 통계 살 때 10원 하나까지 꼼꼼하게 가계부를 기록하라.

(나도 가계부를 써야 되는데... 우석 작가는 책에서 계속 가계부 쓰라고 강조한다. 써보면 돈이 모인단다)

10. 남들이 전세 살면서도 좋은 옷에 좋은 음식, 좋은 차 탈 때 내 집을 사고 융자를 갚아나가라.

(나는 빚내는 건 죄짓는 줄 알고 살았다. 집 살 때 대출은 꼭 필요한 돈이다. 이건 나쁜 돈이 아니다.)

반응형